반갑습니다!!!

재야의 종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들

Posted by 호핀
2009. 1. 1. 00:00 문화/시사
재야의 종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들

보신각종(출처: 신나는 학교)


저는 연애시절 주로 데이트를 종로에서 했기 때문에 재야의 종이 있는 보신각을 약속장소로 많이 사용했었지요. 아마 오늘도 수많은 연인들이 재야의 종을 듣기 위해 종로로 향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비싼 자릿세를 내면서 재야의 종이 보이는 커피숍에 앉아 있겠지요.

재야의 종? 보신각종? 성덕대왕신종?

재야의 종은 성덕대왕신종의 복제품으로 1985년에 만들었다고 하네요. 원래 보신각에 있던종은 1468년 조선 세조때 주조되어 새해 맞이 타종을 하다가 1985년부터 지금의 복제품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그러니 재야의 종은 보신각종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은 절대 아닙니다. 복제했을 뿐이니까요.

33번 타종하는 이유는?

조선시대에 이른 새벽 사대문 개방과 통행금지 해제를 알리는 타종-파루를 33번 친데서 연유한 것이랍니다. 33이나 친 유래는 불교설화에서 온것이라고 합니다. 온국민이 시름과 번뇌를 씻고 새로운 한해를 맞기를 축원하는 의미라네요.
이제 조금만 있으면 재야의 종이 33번 울리고 2009년이 시작되겠네요. 모두들 올해의 안좋은 일들은 종소리와 함께 잊어버리시고 새해에는 즐겁고 행복하시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