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갤럭시S3 이야기(1) '음악감상기기로서의 갤삼이와 랜덤노이즈'

Posted by 호핀
2012. 7. 5. 15:41 IT/Smartphone/갤럭시S3


(갤삼이로 찍은 사진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왔고 사고 나서도 크게 만족하고 있는 갤삼이 사용기를 단점으로 시작해서 마음이 아픕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것은 갤럭시S3 '갤삼'이의 음질과 랜덤노이즈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의 노이즈 문제는 갤럭시 시리즈 뿐만 아니라 아이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타 회사의 제품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로 '쉬이익'하는 소리가 계속 들리는 화이트 노이즈의 문제가 많습니다. 많은 부품이 좁은 공간에 집적되어 있고 대화면의 특성상 어쩌면 불가피한 문제일 수도 있죠.

화이트 노이즈외에도 '틱'하는 잡음이나 갤삼이처럼 '지직'하는 잡음이 들리는 노이즈 문제도 있습니다. 갤스나 갤스2도 초창기에는 노이즈 문제를 많은 사람들이 지적했었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개선 되기도 했습니다.

갤삼이는 야마하 칩을 사용했던 갤스2와는 달리 갤스와 같이 울프슨 최신 칩셋을 사용하여 음질이 비교적 좋습니다.

음향기기를 객관적을 측정하는 것으로 유명한 골든이어스 사이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지요.

※ 링크 : 골든이어스 갤럭시S3 측정결과

제가 듣기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갤스와 비교해서 뚜렷한 음질 향상이 있었습니다. 갤스도 스마트폰 중에서 비교적 음질이 좋은 편이었지만 갤삼이의 소리는 훨씬 좋더군요.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개인적인 느낌은 공간감이 넓어지고 소리가 더 선명해진 느낌입니다. 게다가 임피던스가 낮아져 다중 BA이어폰인 트리플파이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도 반가운 점입니다.

음질은 비약적으로 향상된 느낌이지만 갤삼이에게는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랜덤노이즈이지요.

음악을 듣다보면 '지직'하는 노이즈가 무작위로 들립니다. 음원이나 플레이어와는 상관없이 랜덤노이즈가 발생하더군요. 말그대로 랜덤이기 때문에 같은 곡을 들어도 노이즈가 발생하는 시점이 다릅니다. 안들릴때도 있구요. 저는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많이 듣는 편이고 음악을 좋아해서 음질에 민감한 편입니다. 고가 리시버도 많이 사용해보았구요. 혹시나 제가 너무 까다로운가 해서 저 같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씨코'에 글을 아래와 같이 올려보았습니다.


역시 다른 분들도 저처럼 랜덤노이즈를 듣고 계시더군요.

씨코 아이디 미날님이 랜덤노이즈에 대하여 잘 알고 계시고 본인의 블로그에 정리까지 해놓으셨습니다.

※ 참고 링크 : 미날님 블로그

갤삼이의 랜덤노이즈 정리

1. 증상 :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때 랜덤하게 '지직'하는 노이즈 발생
2. 발생요건 : 화면이 켜져 있거나 USB연결시에는 랜덤노이즈 발생 빈도가 확연히 줄어듬.
3. 발생원인 : 삼성트위터에 문의했으나 답변을 못 받아 구체적인 원인은 모름. 미날님에 따르면 하드웨어 적인 문제는 아니라고 함.
4. 해결책 : 아직까진 없음. 다른분이 삼성전자 트위터에 문의하니 이미 증상을 파악하고 있고 펌웨어를 통해 개선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함.
5. 기타 : 아마도 해외제품을 포함한 모든 갤삼이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교품해봤자 소용없음.

회사동료가 갤삼이를 샀길래 얼른 빼았아 들어보니 랜덤노이즈가 들리지 않는 것 같아 교품신청을 했습니다. 새 갤삼이를 받아 소리를 들어보니 역시 랜덤노이즈가 발생하더군요. 아마도 회사동료의 갤삼도 오래동안 듣지 않아 발견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살펴보니 민감하지 않으신 분은 랜덤노이즈를 느끼지 못하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갤삼이의 음질에 만족하고 있고 그 밖의 성능에도 대만족 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LP판을 듣다보면 '지직'하는 잡음이 들릴 경우가 많은데 LP를 듣는다고 생각하니 거슬리지 않고 오히려 정이 느껴지더군요.

저 말고 다른 분들도 교품을 해도 소용없었다고 하니 랜덤노이즈로 교품하는 수고를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