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BA(Balanced Armature)형 이어폰 신제품 대거 출시 예정 "XBA"시리즈
그동안 진동판형 이어폰만을 출시해왔던 소니에서 BA(Balanced Armature)형 이어폰을 대거 출시하네요. 그동안 BA 유닛은 몇몇회사가 독점해서 생산해왔고 각 이어폰 메이커들은 동일한 BA를 이용하여 회로나 설계등을 통해서 차별화된 이어폰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번에 소니는 아예 BA유닛을 자체개발하여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동안 BA형 이어폰을 발표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었나 봅니다. 자체개발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타사의 BA유닛을 채택하지 않았고 개발에 시간이 소요되어 이제야 발표하는듯 하네요.
BA는 크기가 작아 제품의 소형화에 유리하고, 진동판 보다 해상력이 좋다는 장점을 가진 반면에 BA유닛이 고가라서 제품이 비싸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소니에서 발표하는 BA형 제품은 4가지로 XBA-1는 풀레인지(전음역대)를 XBA-2는 풀레인지와 우퍼(저음강화), XBA-3는 풀레인지와 우퍼, 트위터(고음강화)를 XBA-4는 풀레인지와 우퍼, 트위터, 슈퍼 우퍼(초저음역대 강화)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특이한 것은 제품 뒷편의 노란 마크가 유닛의 개수를 표시한다고 합니다. BA유닛이 4개가 들어 있는 제품은 4개의 노란 마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BA 유닛 4개 제품중 양산형은 웨스턴랩스사의 W4가 유일했는데요. 소니의 XBA-4는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사실 얼마나 비쌀지도 궁금하네요.